'HIV 감염'과 'AIDS'란?
HIV :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사람이 가지고 있는 면역세포를 공격해 면역력을 서서히 떨어뜨리는 바이러스입니다. HIV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면역결핍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치료를 빠르게 시작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약해져 에이즈 상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AIDS :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HIV로 인해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면 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전염성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어 각종 감염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상태를 ‘AIDS(에이즈)’라고 말합니다.
HIV에 감염된 사람을 ‘HIV 감염인’ 이라 부릅니다.
HIV감염인은 몸 안에 바이러스가 들어와있지만 일정한 면역수치를 유지하면서 몸에 뚜렷한 증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HIV 감염 상태를 빨리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 HIV를 가지면서도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 환자는 HIV에 감염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면역세포 수가 200 cell/mm3 이하이거나 에이즈라고 진단할 수 있는 특정한 질병 또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를 말합니다.
HIV의 감염 경로
HIV는 감염 경로가 명확한 질환입니다.
주요 감염 경로는 치료받지 않은 감염인과의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감염된 혈액의 수혈, HIV에 노출된 주사기의 공동사용, HIV에 감염된 여성의 임신과 출산(수직감염) 그리고 모유 수유 등입니다. 이마저도 꾸준히 치료를 받고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감염인이라면 전염 확률은 더욱 낮아집니다.
HIV는 감염인의 혈액과 체액(쿠퍼액, 정액, 질 분비액, 모유 등)에 주로 존재하고, 이를 통해 감염됩니다. 하지만 감염인의 체액에 노출되었다고 무조건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HIV가 감염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 감염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양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야 하고
둘째, HIV가 생존한 상태로 혈류로 들어가야 합니다.
현재 HIV감염인은 치료약물 복용으로 혈내 바이러스가 미검출 상태로
치료중인 HIV감염인은 상대에게 HIV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습니다 (U=U참조)